비만이란?
사용하는 열량보다 흡수하는 열량이 많고 보통, 체중이 평균 체중보다 많이 나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비만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비만은 일반적으로 유전적 요인, 식생활 습관, 호르몬의 변화, 심리적인 요인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심리적인 요인 중 하나는 스트레스를 꼽을 수 있는데, 스트레스는 복부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강도와 기간에 따라 체중 감소나, 체중 증가를 나타내기도 하는데요. 만약 단기간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식욕이 저하되고 이는 체중감소의 원인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장기간에 걸친 스트레스는 신체활동 감소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콜티졸의 분비를 가져오므로 콜티졸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복부 지방에도 영향을 줍니다.
식생활 습관에 있어서는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경우에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 이유는 혈당 상승과 인슐린 분비 때문인데요. 한꺼번에 많이 먹게 되면 급격한 인슐린 분비를 가져오고, 인슐린은 혈당을 빨리 떨어뜨리기 위해 당과 지방산을 분해하고, 지방을 합성하여 저장하기 때문입니다.
비만으로 인해 발생하는 병
대개 비만인 경우, 고지혈증을 앓게 되는데,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혈중 지방 농도의 상승은 세포가 포도당 대신 지방산을 많이 이용하게 하는 원인이 있습니다. 또 비만인 경우,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겪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실제로 체중이 감소되면 혈압이 떨어지고, 체중이 증가하면 혈압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만 치료하기
비만치료의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이어트와 운동입니다. 운동만으로 체중감량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운동은 체중 유지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적게 먹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즉 꾸준한 운동과 식사량을 조절해야 체중을 감량하는 데 성공할 수 있다고 해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다이어트 기간 동안 탄수화물을 기피할 경우, 몸에 수분이 유지되기 어려워 탈수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두통과 심한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칼로리를 현저하게 줄이게 되면 대부분 탄수화물과 지방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는 포도당 함량이 수준 이하로 내려가고, 포도당 없이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게 되어 단백질이 탄수화물로 전환되어 사용됩니다. 그렇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미네랄의 균형이 깨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균형 잡힌 식단과 운동을 장기간 병행하여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천해야 합니다.
댓글